main
   
물건나오네 생활나오네 취미나오네 한업나오네 답이나오네
나오네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보실까요?..
      ID 기억  
   회원가입      ID / PW 찾기
 
독일생활팁
나오네톡
묻고답하기
자료실
이용안내
 
 
 

독일생활 & 필수정보

독일 병원가기. 타지에서 아프니 서럽다.ㅠ_ㅠ

naonenet | 2013.07.25 11:49 | 조회 24593 | 공감 0 | 비공감 0

 

updated on 2015/05/02
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작년에 감기로 병원 두번가고, 올해는 처음으로 알레르기 때문에 피부과 다녀왔어요.ㅠ_ㅠ

 

 

한국은 아픈 곳에 따라서, 바로 담당전문병원으로 가게되죠.

예를 들면, 귀에 이상이 있으면 이빈후과, 감기에 걸리면 내과, 허리가 아프면 정형외과 이런식으로.

하지만..!! 독일은 달라요

 

#1: 먼저 Hausarzt(하우스아르츠트)/Allgemein Mediziner(알게마인 메디치너)라고 하여~가정의사에게 가야해요.

     "가정의사"라는 개념이 한국에는 없는 개념인데요, 어디가 아플경우 여기서 진료를 받고, 또 진단서를 써줍니다.

      정형외과로 가라, 어디로 가서 좀 더 검사를 받아야한다 등등. 우선, 집에서 가까운 병원을 검색합니다.

      Tip. 저는 동네사는 언니가 가는 병원으로 그냥 갔어요. 주변분에게 물어볼 수 있다면 도움을 받으면 좋죠~^ ^   

             검색시, 집 주소를 입력하고 Hausarzt/Allgemeinmedizin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
       Tip. 단, 치과(Zahnarzt),산부인과(Frauenarzt)와 같은 경우는 Hausarzt에게 가지않고 병원으로 직행!

 

#2: Termin(텔민), 예약을 해야합니다.

     아파죽겠는데 무슨 예약을 하고 기다린단 말인가?! @_@.

    레스토랑도 아니고 병원가려면 예약을 해야한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! 독일에 살고 있으니 따라야죠.^ ^

     Tip 1.너무 갑자기 심하게 아플경우 Notfall(노트팔:응급)으로 갈 수 있어요.

     Tip 2. 예약없이 갈 경우, 무작정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. 저는 아침에 일어나니 감기가 너무 심해서 예약없이  의사서생님한테 가니 2시간은 기다려야 한다고해서, 다행히 기다려서 진료는 받았어요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어떤곳은!! 예약없이는 매정하게도>_< 진료를 안해주는 곳도 있다고 하니 가능하면 예약을.!

 

#3: 시간에 맞춰 병원에 도착! -> 접수대에서 보험카드를 내고 접수하면 됩니다.

      즉, 병원에 가져갈 것은 보험카드 하나 뿐!

 

 

>> 저는 DAK 보험이에요.

     최근 사진이 들어간 카드로 바껴야한다고 하여, 사진을 우편으로 보내고 새로 받은 카드에요.

 



여기서 잠깐!!


>> 어느 보험사든 똑같이 가입하게 되면 받게될 꺼에요.

     보험 등록후 " Mitgliedsbescheinigung미트글리드베샤이니궁" 이라고하여 우편으로 와요.

     이름과 생일이 적혀있고 언제부터 등록됐다~라는 내용도 포함한 서류 받게됩니다^ ^ 잘 보관하세용  


>> 참고로! 클레임 할 것이 있다면 전화 하세요

     이름이 잘못 기입되서 왔더라고요! >_<

     우선, 팩스와 메일로 연락을 하였으나 다시 반송되고 수정이 되지 않아 전화했더니! 바로 고쳐주더라고요.

     독일어가 부족하다면 도움을 받아서라도 전화로 한 번에 끝! 내는게 간단하네요^ ^



작년까지만 해도 병원에 처음 방문하거나 분기별로 10유로 씩 지불해야했지만.!바꼈다네요.^0^

보험에서 진료비가 지불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병원비는 무료!



#4: 한국과 마찬가지로 기다리고 있다가 이름을 부르면 그 때 의사선생님께 가면 됩니다.

     아픈 곳을 진단하고 약을 처방해주면 끝~! 다시 접수대로 가서 지불하는 그런 절차는 없고요

     약국가서 약을 사면 됩니다.

 

 

  ** 독일에서는 주사를 잘 주지않아요.! 한국에서는 아플 때 주사 한 번 빵~ 맞으면 금방인데.*0*

      감기에 걸렸을 때도! 마시면 좋은차나 사탕 자연치료 처방전을 많이 가르쳐줍니다.

      몸에는 이러한 방법들이 더 좋을 것 같네요.

 

 

 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아픈데 타지에서 너무 참지말고 의사선생님께로 GOGO!

  영어로도 독일어로도 바디랭귀지로도ㅋㅋ 아주 친절히 설명해주십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      

공감 비공감
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